본문 바로가기

스마트123

QR 코드 ? (QR=Quick Response)


QR
코드(빠른 응답 코드) 정사각형 모양의 픽셀 바코드입니다. 일반 바코드(barcode)와는

달리 QR 코드는 2차원으로, 가로 세로방향으로 읽힙니다. 그래서 QR 코드는 바코드보다 많은 정보를 담을수 있고 관리 할수 있습니다.

 

회사 웹사이트, 제품 페이지 또는 모바일 대한 링크, 결제 세부 정보 또는

특정 정보에 접근을 위한 데이터(비밀번호, 로그인)에 활용할수 있습니다.

QR 코드는 1994년 도요타의 자회사인 덴소 웨이브(자동차부품업) 엔지니어 마사히로 하라(Masahiro Hara)가 바둑에서 영감을 얻어 처음 개발했습니다.

 

1990년대의 일본은 급속한 경제 성장과 상품 수의 증가로 바코드가 수많은 관련정보를 수용하기 곤란해졌었는데 이때 이 새로운 코드는  많은 정보를 관리할수 있게 해 주었습니다. 이후 덴소 웨이브는 기술을 누구나 사용할 있도록 특허권 행사포기를 공포 하므로서 2000년대에는 세계가 QR 코드를 인정하고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기술은 모든 세부 사항을 추적하고 생산과 물류의 투명성을 보장하는데 크게 기여했습니다. QR 코드는 ISO 인증을 받았으며, 이는 국제 표준을 충족한다는것을 의미합니다.

 

1.     QR코드의 활동.

QR 코드에는 바이트, 숫자, 영숫자, 한자(상형 문자) 중 하나로 인코딩된 정보가 들어 있습니다. 스캐너는 패턴으로 그룹화된 흑백 셀로 데이터를 인식합니다.

 

원래 Denso Wave 기술에서는 스캐너가 모서리에 있는 세 개의 사각형(파인더 패턴)을 먼저 읽습니다. 그리고 오른쪽 하단에 있는 작은 사각형을 또 읽습니다. 그다음, 다른 작은 사각형 모양의 단색 요소들을 읽어서 인식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방식의 코드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모양은 달라도 기능은 동일한 QR코드들도 있습니다. 몇 가지 예를 비교해 보겠습니다.

 

(1) Denso Wave형 QR

 

 

 

 

 

 

 

 

(2) Data Matrix형 QR

 

 

 

 

 

 

 

 

(3) Aztec형 QR

 

 

 

 

 

 

 

 

2.     QR코드의 유형

QR Code 크게 정적QR 동적QR 두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 정적(靜的) QR코드: 코드가 한번 생성된 후에는 편집할 수 없는 정보들을 저장합니다. Wi-Fi 설정 인코딩, 직원 식별, 이벤트 등록,세부 정보 전송 등 고정된 작업에 사용하게 됩니다.
  • 동적(動的) QR코드: 코드의 정보는 언제든지 업데이트될 수 있습니다. 기업은 통계, 피드백 및 마케팅 캠페인을 수집하기 위해 이러한 코드를 사용하게 됩니다..

3.     QR Code 활용분야.

QR 코드는 어떤 분야에서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 경우들은 주변에서 쉽게 이용되는 사례들 입니다.

  • 마케팅 업무 - 프로모션, 제품에 대한 추가 정보, 디지털 명함.
  • QR 코드 결제 는 현금 등록기와 카드결제기에 대한 대안입니다.
  • 생산 및 검사 기관에서 의 제품 통제 관리    

예). 상품 라벨링 시스템인 " 체스트니 ZNAK ": 진품 여부와 품질 확인.

  • 직원의 통제 - 일부 건물이나 파일에 대한 접근, 식별.
  • 사람들의 이동 - 팬데믹 기간 동안 국가 내에서의 이동과 국경을 넘나드는 이동.
  • 탐색 - 자가 가이드 투어.

) 아랍에미리트의 아부다비(UAE)에서는 QR 코드를 이용하여 관광객을 안내하는 시스템이 있습니다. 관광객들은 QR을 통해서 건물의 주소뿐 아니라 역사적 배경 정보도 손쉽게 접할 수 있습니다.

  • 교육 목적 - 출석 관리 또는 학습 자료 접근.

예) " 이동식 도서관 " 프로젝트에서는 QR 코드를 통해서 가상 서가로 연결되는 방식을 사용합니다. 사용자는 원하는 책을 선택하면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증강현실과 가상현실로의 전환. 사용자가 코드를 스캔하여 제품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예) 킨더는 맛있는 제품에 AR QR 코드를 추가했습니다. 이제 어린이와 어른 모두 코드를 스캔하여 아프리카로 향하는 포털을 열 수 있습니다.

 

4.     QR Code 어떻게 만들고 읽혀질까?

대부분의 최신 스마트폰은 Google Play 또는 App Store 특수 앱을 사용하여 온라인으로 QR 코드를 스캔할 있습니다. 일부 스마트폰은 카메라로 QR 코드를 스캔할 수도 있습니다. 반드시 특정 표면에서만 코드를 스캔할 필요는 없으며, 사진이나 디지털 이미지만으로도 충분합니다.  Aspose QR Code Scanner 같은 데스크톱 QR 코드 스캐너도 이와 같은 방식으로 작업합니다 . 앱은 업로드된 이미지의 코드도 인식합니다.

 

* QR 코드 만들기

온라인으로 QR 코드를 만들려면 웹사이트의 앱이나 서비스기능(QR 코드 생성)을 선택할수있습니다.

예: QR 코드 생성기 , 인코딩할 데이터와 코드 이미지 크기만 입력하면 됩니다. 일부 서비스는 독특한 디자인도 제공합니다.

인터넷에서 쉽게 접할 있는 QR 코드 생성 웹사이트들

    Adobe - https://www.adobe.com/express/feature/image/qr-code-generator/business

    QR Code - https://www.qr-code.io

    Online QR Generator - https://www.online-qr-generator.com

 

5.     QR코드 활용시 장점

만들고 사용하기 쉽습니다

특별한 기기는 필요 없고, 스마트폰 앱만 있으면 됩니다. QR 코드를 촬영하여 온라인으로 무료로 스캔할 있습니다. 스캔 바로 해당 리소스로 이동하며, 웹사이트 주소나 기타 정보를 직접 입력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를 통해 정보 접근 구매 속도가 향상됩니다.

 

비접촉식 결제

QR 코드 결제 고객은 현금이나 카드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송금 계좌/카드 정보나 전화번호를 입력할 필요도 없습니다. 오류 발생 위험도 줄어듭니다. QR 코드 결제는 간편합니다. 코드가 고정되어 있는 경우 사용자는 즉시 결제 정보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동적 QR 코드를 사용하면 결제 방식을 개인화하고 특정 금액의 결제 링크를 제공할 있습니다. 방법은 결제 속도를 높이고 간소화하며, 사용자를 피싱 사이트 오류로부터 보호합니다.

 

마케팅을 위한 보너스

쿠폰, 제품 추가 정보, 콘테스트 링크 등이 QR 코드에 인코딩되어 있습니다. QR 코드에는 이벤트 초대장이나 이벤트 관련 정보가 저장되어 있습니다. QR 코드를 통해 이벤트에 등록할 있습니다.

 

QR 코드를 통해 마케터는 판매 지역에서 고객에게 매력적인 장소를 추적할 있습니다. 스캔 횟수가 많을수록 코드가 보입니다. 이는 옥외 광고의 효과를 평가하고 고객 여정을 추적하는 유용한 도구입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제품 광고와 웹사이트 주소를 인쇄하여 보고 웹사이트를 검색하여 구매합니다. 분석 결과, 고객이 광고 책자를 통해 제품에 대해 알게 되었지만, 실제로는 직접 검색을 통해 유입되었음을 있습니다. 링크와 UTM 태그가 포함된 QR 코드를 삽입하면 분석 결과에서 사용자를 유인한 정확한 출처가 표시됩니다.

 

- QR 코드에 무엇이 숨겨져 있는지는 항상 미스터리입니다. 사용자에게 코드를 스캔하면 무엇을 얻을 있는지 설명하되, 호기심을 유발하는 것도 잊지 마세요. 깜짝 선물이나 보너스가 있을 거라고 미리 알려주세요.

 

- 팬데믹 기간 동안 식당들은 표면 접촉 횟수를 줄이기 위해 디지털 메뉴를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이는 팬데믹 이후에도 활용될 있습니다.

 

예를 들어, 회사는 인쇄 자료 업데이트에 비용을 들이지 않습니다. 고객은 메뉴를 기다릴 필요가 없습니다. 스마트폰 화면에서 메뉴를 선택하는 것이 편리합니다. 주문할 메뉴를 잊지 않도록 스크린샷을 찍을 수도 있습니다.

 

QR 코드는 인쇄 광고를 대체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단기 홍보를 위해 전단지를 인쇄할 더욱 그렇습니다. 오프라인 광고 대신 QR 코드를 사용하면 마케팅을 간소화하고 회사 비용을 절감할 있습니다.

 

오프라인 매장에 공간이 부족할 경우, QR 코드를 통해 전체 제품군을 확인할 있습니다. 회사는 모든 제품을 수용하기 위해 공간을 임대할 필요가 없습니다.

 

간편한 인쇄 배치

QR 코드는 흑백으로 되어 있어 컬러 인쇄가 필요 없습니다. 다양한 각도에서 스캔할 있으므로 배너, 종이컵, 인쇄된 전단지, 자동차 어떤 표면에든 부착할 있습니다. 30% 정도 손상되어도 스캐너가 코드를 인식하므로 문제없습니다.

 

6.     QR코드 활용시 단점

모든 사람이 QR 코드 사용법을 이해하는 것은 아닙니다. 먼저, 회사는 조사를 통해 타겟 고객의 수준이 어느 정도인지, 그리고 사용자들이 어려움을 겪을지 파악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노인들은 은행 카드조차 의심합니다. QR 코드 스캐너가 있는 최신 스마트폰이 없는 노인들은 QR 코드 결제를 사용할 없습니다.

 

사용자의 불신

새로운 기술은 종종 회의와 의심의 대상이 됩니다. 고객은 당신이 매우 "교묘한" 방법으로 돈을 훔치려는 것으로 오해할 있습니다. 이는 디지털 수용능력 부족과 관련이 있습니다. 불신하는 사용자에게 새로운 기술로 전환했는지, QR 코드를 스캔하는 방법, 그리고 안전한 설명해야 하겠지만 이는 때때로는 쉽지 않습니다.

 

QR 코드가 유일한 옵션이라면 효과가 없습니다.

QR 코드는 고급 사용자에게도 항상 편리한 것은 아닙니다. 스마트폰에 QR 코드 리더가 없으면 다운로드하는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또한 결제 QR 코드를 잊어버릴 수도 있습니다. QR 코드로만 결제하고 정보를 받을 있다면 고객을 잃을 위험이 있습니다 .

인터넷 접속 불가

2021 세계 인구의 90% 고속 인터넷을 사용했고, 2022년에는 모바일 트래픽이 수백만 테라바이트 달했습니다 . 하지만 인터넷은 연결이 불안정해지는 오류가 발생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은 누구에게나 흔한 일입니다. 계좌 잔액 부족, 위치 정보 오류, 또는 Wi-Fi 통한 연결 통신사 또는 제공업체와의 문제 등으로 인해 발생할 있습니다. 인터넷에 연결되지 않으면 QR 코드를 스캔할 없습니다. 경우 Google Pay/Apple Pay 유리합니다.

 

7.     맺음말

QR 코드는 비즈니스에 새로운 길을 열어줍니다. 광고 캠페인, 비접촉식 결제, 사업/제품 소개 등에 활용할 있습니다. QR 코드는 사용자가 오프라인에서 찾을 있는 정보보다 많은 정보를 담고있습니다.

 

QR 코드의 장점은 빠르고 간편하다는 것입니다. 전용 앱이 설치된 스마트폰만 있다면 코드를 바로 스캔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QR 코드로 결제할 때는 POS 단말기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QR 코드는 인쇄 비용을 절감하고 옥외 광고 제품 위치의 효과에 대한 정확한 분석을 제공합니다.

 

QR 코드의 가장 단점은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는 없다는 것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QR 코드 사용법을 모르거나 기술을 사용할 준비가 되어 있지 않습니다. QR 코드를 스캔하려면 인터넷에 접속해야 하지만, Google Pay/Apple Pay 인터넷 없이도 작동합니다.

'스마트123' 카테고리의 다른 글

키보드가! 인공지능?  (1) 2024.07.25
스마트폰 화면 캡쳐  (0) 2024.05.12